•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자유

데이터로 보는 2022 수원: 병근이형은 진짜로 팀을 망쳤나? 그리고 안병준 효과

조회 수 1660 54 57
https://bluewings1995.com/free/818057 복사 공유
글꼴 크기 16
만두신속배달

성원에 힘입어 좀 더 청백적 터질만한 데이터를 들고 오기로 했어. 조금 스압이 있지만 천천히 재미있게 읽어줬으면 좋겠음.

 

자강두천 – 박건하의 수원, 그리고 이병근의 수원

  

박건하는 왜 짤려야 했을까? 이병근은 수원의 경기력을 끌어올린 게 맞을까?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팀 경기 데이터에서 건하형이 맡은 경기 (1-9R)와 병근이형이 맡은 경기의 수치를 비교해보기로 함.



표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병근 체제에서 수원은 경기력에서 큰 개선이 있었어. 박건하 체제 대비 피지컬 적으로 열세에 놓여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비지수: 77.56 – 73.83), 패스 성공률, 평균 슈팅, 유효슈팅, 키패스와 공격진영에서의 패스 수 등 경기력 부분에서 개선점이 보여. 득점률이 64% 향상한 건 뭐 굳이 데이터를 뽑지 않아도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고.

 

이렇게 보면 딱히 느껴지는 게 없으니까 1부 다른 팀들과의 퍼포먼스를 비교해보기로 하자. 눈 아프고 너무 귀찮은지라(…) 그냥 데이터 센터에서 바로 볼 수 있는 데이터만 비교하기로 했어:



아따 눈아프다. 대충 확대해가며 봐줘. 수치가 더 직관적으로 체감되도록 청백적으로 컬러코딩도 해봤어. 


수치를 가만히 보면 건하형이 왜 짤렸는지를 확실하게 볼 수 있지? 그때 우리팀의 경기력은 올시즌 성남보다 못한 퍼포먼스로, 강등권 탈출 경쟁이 아닌 정말 자동강등 그 자체를 걱정해야 할 수준이었거든. 그나마 건하형 체제에서 잘 된 점을 짚자면 수비는 퍽 안정적인 편이었어서 전진 하면서도 쉽게 실점을 하지 않는 팀이었다는 정도. 하지만 공격진영에서 패스를 돌린 것 대비 실점율 (2.79%)과, 그리고 경기 당 평균 공격진영 패스 갯수를 보면 사실상 공격진영에 거의 진입하지 못하고 계속 얻어맞는 팀이었다는 걸 알 수 있어. 

 

키패스도 리그 최하위 수준. 이런 경기력 폭망의 원인은 박건하 축구의 한계에서 찾아야 하고, 그건 우리들이 너무 잘 알기 때문에 굳이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겠음.

 

그에 비하면 이병근 체제를 통째로 본다면 쉽진 않지만, 어느정도 ‘중위권’에 드는 퍼포먼스를 보였다고 할 수 있어. 건하형과 비슷한 체력적 문제로 공격진영에서 노는 빈도는 강팀들에 비해 확연히 낮은 정도지만, 키패스, 슈팅, 유효슈팅 빈도는 최하위에서 리그 중위권과 격차가 좁은 하위권 (9위), 그 중에서 박스 안에서 슈팅을 가져가는 횟수는 리그 상위권 (5위)으로 올라갔어. 득점률은 8위, 실점률은 6위. 전진패스 대비 득점 (4위), 공격진영 패스 대비 득점 (3위)은 우리가 흔히 공격력이 좋다고 생각되는 팀들과 비슷한 수준임.

 

물론 개중에 실점율은 전보다 더 높아진 걸 확인할 수 있고, 특히 공격진영 패스 대비 실점율 (2.48%)이 높은 건 감독교체가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경기를 주도하지 못하고 상대에게 뚜드려 맞는 팀에 가깝다는 걸 확인할 수 있지. 많은 형들이 그 부분에 큰 실망을 하기도 했고. 하지만 그 원인은 나는 우리팀의 올 시즌의 피지컬 레벨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해(  https://bluewings1995.com/free/815422 ). 


아마 병근이형이 사시사철 정신력을 강조한 것도 이 부분 때문에 그렇지 않았을까 생각해. 몸으로 안되면 정신력으로 때워야 하거든. 우리 축구가 8-90년대에 늘 하던것 처럼.


이병근의 승부수: 얍 받아라 뻥축구

 

이병근 축구의 진가(?)는 20라운드, 즉 안병준이 영입 후부터 맛볼 수 있어. 이때 수원은 아예 전방으로 공을 보낼 수 없을 수준의 팀으로 내려와 (상기 링크 글 참조). 전방패스 비율은 28.23% (11위). 그 마저도 사실상 비율의 허상이라 볼 수 있겠고, 경기당 평균 전방패스와 공격진영 패스는 리그 최하위야. 박건하 시절과 버금가지 않으면 더 나쁜 수준의 팀이 됐어. 체력으로 밀려서 그냥 매 경기 뚜드려 맞는 팀이 된 거지. 그걸 반영하듯 실점률도 경기당 1.42골로 올라가 (10-19R 실점률 경기당 1.1골).

 

근데 박건하 시절과 확연하게 다른 게 있다면 공격을 정말 신명나게 잘 했어. 이병근 축구에 퍽 비판적인 나도 벙찔 정도로. 주요 수치를 놓고 본다면 유효슈팅 갯수는 리그 4위, 박스 안 슈팅 비율과 유효슈팅 비율은 3위로 경기력이 훌쩍 뛰었어. 전방패스 대비 득점, 공격진영 패스 대비 득점, 경기당 득점은 아예 독보적인 리그 1위를 찍었고.

 

내러티브를 구성해 보자면, 피지컬 레벨에서 전적으로 밀리는 팀을 운영해야 하는 입장에서 극한의 효율을 추구하는 축구를 구사했다고 생각해. 패스 대비 득점률을 보면 그 사실이 더 명확해지지지. 예를 들어 선수들에게 경기력도르 급 찬사를 받는 익수형의 북패는 전방패스를 140개를 해야 한골이 들어가. 그에 비해 병근이형은 55번 앞으로 패스하면 골이 한번 나오는 수준임. 공격진영에서 우리는 30번 패스가 돌면 1골이 나왔는데, 익수형은 볼을 91번을 돌려야 골을 바랄 수 있어. 빌드업의 최종목표는 득점이라는 걸 생각했을때, 그냥 정신나간 효율이라고 밖에 설명할 수가 없어.

 

여튼, 병근이형의 시즌 후반기는 이걸로 정리할 수 있음:

 

1) 더 적은 움직임으로

2) 더 적은 패스를 통해

3) 확실한 공격기회를 최대한 많이 만든다.

 

성적은 둘째 치고, 본인이 의도한대로 경기를 했다고 봐야겠지. 신들린 듯한 수치로 쑈 앤 프루브(...)를 했으니까. 내가 이병근이 시즌운영에 실수가 있었을지언정 '나쁜' 축구 감독은 아니었다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어. 원하는 축구를 성공적으로 해냈다는 걸 생각하면, 그 내용에 대한 호불호가 갈릴지언정, 아예 자기가 뭘, 어떻게 하고 싶은지도 모르는 사람이었다고 볼 수는 없거든.


안병준 효과: 전방에 공격수가 있어야 하는 이유

 

이런 축구를 가능하게 하려면 전방에 힘이 좋은 공격수가 있어야 해. 그리고 이병근 초반부와 박건하 올시즌 임기의 공통점을 꼽는다면, 둘 다 제대로 된 공격수가 없어서 큰 고생을 했다는 점이야. 이제 나간 사람이라 굳이 선수욕은 안 하기로 했어. 아래 테이블을 보자:



위 테이블에서 보이듯 이병근 초반부(10-19R)는 건하형 시절 대비 모든 수치에서 발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득점률은 건하형과 대비해 별다른 향상이 없었다는걸 알 수 있어. 오히려 수치가 더 나빠졌지. 나는 이게 원톱이 자기 역할을 못해줬기 때문이라 생각해. 현대 원톱은 마치 유병수와 같은 포쳐처럼 골만 노릴게 아니라, 앞에서 볼을 힘으로 받아 내주는 역할도 동시에 해야 하거든.

 

수원의 전방에서 무력한 모습은 안병준 영입 이후 돌변해. 안병준을 들어온 후 패스 빈도는 낮아진 대신 (그 원인은 위 섹션 참고), 득점비율은 156%, 유효슈팅은 47%가 늘어났어. 선수 하나가 들어왔는데 공격의 퀄리티가 달라진거지.

 

물론 안병준 하나로 이걸 설명할 수 있을까? 그건 아니야. 안병준 가세 이후로도 우리 주 득점원은 오현규였거든. 안병준 영입 이후 수원은 안병준과 오현규의 패턴플레이로 득점찬스를 만드는데 큰 주력을 했어. 이걸 보기 위해 나는 오현규-안병준의 플레이 수치로 상관관계를 알아보기로 했어. (물론 정말 투박한 방법이지만 샘플 사이즈가 적은 와중에 이게 최선이라고 생각해):



상관관계 (correlation)은 특정한 두 현상에 대한 관계성을 확인하는데 써. 예를 들자면 날이 더우면 아이스크림 매출이 더 는다던지. 0이면 상관관계가 없다는 뜻이고 (내가 춤추는 빈도, 개구리 바이올린 켜는 횟수), 1에 가까울수록 강한 상호관계가 있다는 거 (낮 기온, 아이스크림 매출), -1에 가까우면 서로 반대되는 관계성 (운동 횟수, 체지방 비율)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야.

 

위 테이블을 보면 눈에 대체적으로 안병준이 경합을 해주고 포스트플레이를 적극적으로 가져가는 빈도와 현규의 슈팅 갯수가 약하지만 어느정도 상관관계가 있는 걸 알 수 있어. 그리고 내 기준으로 제일 눈에 띄는 수치가 두개 있는데: 

1) 안병준이 슈팅을 적게 할수록 오현규의 득점빈도가 늘어나고, 

2) 안병준이 포스트플레이에 더 많은 성공을 할 수록 오현규의 포스트플레이 성공률이 낮아져.

 

이게 뭘 의미할까? 내러티브를 구성하자면: 오현규-안병준이 투톱을 섰을 때 안병준이 현규의 득점력을 살리기 위해 슈팅을 자제하고 포스트플레이에 집중을 했다는 걸 알 수 있어. 아마 안병준이 더 적극적으로 포스트플레이를 하면, 현규는 볼을 지키고 내주는 작업에서 힘을 좀 빼고 득점작업에 집중했다고 볼 수 있겠지.

 

이런 면은 안병준과 오현규의 특성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오현규는 좋은 신체조건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공을 지키고 경합하는 모습은 서툰 편이야. 반면에 안병준은 리그 탑급 수준으로 볼을 따내고 (64%), 공중경합을 포함한 모든 경합상황에서 거진 볼을 따내고 지켜내는 모습을 보여줘 (59%). 안병준이 영입 된 후부터 현규의 득점력이 극적으로 향상된 이유를 찾자면, 안병준 영입 전까지 현규는 원톱으로 서거나, 본인의 플레이를 지켜줄 수 있는 강한 파트너 없이 경기를 하느라 크게 고전했다고 볼 수 있어. 그리고 안병준이 타겟 스트라이커 역할을 자처하며 만들어준 공간을 이용해 자기 장점 (슈팅, 쇄도)을 살리는 플레이를 가져갈 수 있었다고 봐.

 

빠지는 말이지만, 그래서 나는 현규가 이번 월드컵에 들어가면 사실상 조규성, 황의조와 경쟁 하는게 아니라 황희찬과 경쟁하는 거라 생각해. 위 데이터를 참고하면서 현규의 속도나, 힘이나, 슈팅파워를 생각하면 전방 스트라이커도 좋지만, 힘 좋은 타겟 스트라이커 아래에서 득점을 책임지는 인사이드 포워드로 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

 

나가는

 

귀찮아서 나가는 말은 딱히 없고 ㅋ 그냥 올 시즌 우리팀의 축구 흐름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다면 기분 좋을거 같음.

  

그래도 마지막으로 한마디 붙이자면:몇가지 수치만 놓고 비교하긴 했지만, “우리가 상대적으로 우위였던 김천이랑 성남이 내년엔 없어! 내년 강등은 우리 차례야!” 라고 걱정하는 거, 개인적으로 이해는 하지만 동의하지 못하는게, 지표로 보이는 경기력은 리그 순위와는 큰 편차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어. 


다른 팀 흉을 보자면 인천은 어떻게 4위를 했는지 의아할 정도로 여러 수치가 안 좋은 팀이었고 (개인적으로 인천은 아챔 나가는 내년 아주 잘 버텨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함) , 수원FC, 강원도 사실 수치를 보면 저 성적이 맞나? 싶을 정도로 열악한 팀이었음. 김천도 공격에서 마무리가 잘 안된 팀이었지, 수치 자체는 11위까지 떨어질 정도였나 싶고. 

 

내년은 또 다른 시즌이고, 우리 팀은 물론, 다른 팀들도 서로 다른 구상을 가지며 준비할거야. 그 구상에 따라 내년 시즌의 성적이 갈리지 않을까 생각해. 


그런 점을 봤을떄, 우리 팀의 제일 큰 과제는: 

 

1) 전 게시글에도 강조했지만 체력수준을 다른 팀들을 능가하는 수준으로 개선하는 것, 

2) 리그 후반기에 보여준 좋은 공격력을 내년에도 살리는 것, 그리고

3) 밀려서 쳐맞지 않고 우리가 더 안정적이게, 그리고 더 자주 전진할 수 있도록 미드필드에서 좋은 보강을 하는 것.

 

이 세가지가 제일 큰 과제라 생각함. 끝. 태클환영.



+덧으로 위에 쓴 리그 데이터는 아래 첨부했어. 그냥 엑셀파일이니까 관심있는 형들은 재미나게 이것저것 비교해도 좋음.


2022 KLEAGUE SUWON DATA.xlsx



추천인

  • 개랑엔프제
  • 나의수원
  • 개팡
  • 일관성
  • 제이미맥클라렌ㅋ
  • UBG
  • 포페스쿠올레
  • 김태환악개
  • 거늬야
  • 5eou1
  • 큰새
  • 파울리뉴
  • 블루타카
  • 카드키
  • saric
  • 우만
  • 수원아사랑해
  • 조랑말
  • 개티
  • 우염시살
  • 런세진
  • 빅세권
  • 치즈형
  • 송하영
  • 나의사랑나의수원
  • 날강두보단조나탄
  • 포포너가능성있어
  • sunchenko
  • 국카스텐
  • dolcelatte
  • 얏호오오오오오
  • 수원블루윙
  • K1승격
  • devine
  • 사샤
  • 수삼수삼
  • 오모리김치찌개
  • HolyDiver
  • 오바오
  • 미소천사_이종성
  • AsnSuw
  • jay
  • 아힘북이
  • Paulinhoh
  • 푸름
  • 김주찬
  • 삼성전자
  • 블루윙즈
  • 강현뮥
  • 홈오브풋볼
  • 니코
이전글 처음 글입니다. 오늘 잠입의 노력 11 다음글

댓글 54

댓글 쓰기
best
섹시폭격기강현묵 22.11.05. 19:04
좋은 감독이든 지랄같은 감독이든 팀 1.9부까지 처박아놓고 자꾸 쉴드는 어쩌라는질 모르겠네. 이미 감독은 어쩔 수 없었다는 결론을 정해놓고 근거를 거기다 짜맞추면ㅋㅋ 존버단 선생님들은 아무리 생각해도 팀보다 감독을 훨씬 사랑하는거 같으니까 제에발 감독 따라 새팀 가서 원하는대로 다 하는거 보면서 행복하시길 진심으로 바람. 정성글에 지랄해서 미안한데 진짜 존버단은 존나 참을수가 없음 정말로 대구팬들이 홧병난다는 그 심정을 알겠네
댓글
best
무뭔맘멍 22.11.05. 19:52
"내가 이병근이 시즌운영에 실수가 있었을지언정 '나쁜' 축구 감독은 아니었다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걸 놓친듯
축구는 결국 상대를 이겨야 하는 스포츠임

이겨야 하는 스포츠에서 이기지 못하는것만큼 '나쁜' 축구감독이 어딨을까?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25 @ 기훈이형동생
탁월하기는 그냥 노가다의 산물이지...ㅋㅋㅋㅋ 데이터센터가 csv파일 풀면 더 세세하고 재미난 인사이트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찰리박 22.11.05. 18:55
인천은 전반기 무고사 마무리로 승점과 자신감 벌은게 진짜 크다고 생각함 수엪이야 공격진 개인능력 좋아서 공격수들 극대화 전략을썼고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26 @ 찰리박
ㅇㅇ 나도 글의 객관성을 살리기 위해 지표를 들여다봤지만, 개인적으로 데이터에 의존하는 축구분석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게 선수가 경기에 임하는 정신력과 기세를 타는게 정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 인천은 항상 그 부분에서 정말 정신무장이 잘 된 팀이고. 올시즌은 초반 기세를 잘 타는 운도 좋았고.
KRP_공식계정 22.11.05. 19:00
이병근 아웃파긴 하지만 좋은 지표와 설명은 추천! 재밌는 지표들이 많네요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28 @ KRP_공식계정
글에서 묻어나는 뉘앙스를 살펴보면 알겠지만 나도 이병근을 뭐 극단적으로 실드치거나, 내년엔 정말 잘할거다- 이런 생각을 가진건 아냐 ㅋㅋㅋ 그냥 딱 드라이하게 "그래도 올해보단 낫겠다" 정도. 병근이형이 올해 보여준 한계 상, 그리고 올해는 정말 바닥을 뚫을 기세로 안 좋았던 시즌이라 "얼마나 나아질 지"는 나도 잘 모르겠음. 아마 병근이형이 얼른 나갔으면 좋겠다는 형들도 나와 비슷한 이유로 더 좋은 감독이 와야한다고 생각하는 걸꺼야. 나도 동의함.
댓글
75*Bluestar 22.11.05. 19:01
후반기 이병근 축구의 핵심은 센터포워드가 어떻게 어그로를 끄냐가 중요했음 원톱 나온 경기하고 투톱 나온 경기에서 공격 횟수나 파이널 서드 진입 횟수 유효슈팅수 보면 확연히 드러날거임 원톱을 하면 2선 침투보단 미들에서 개싸움 하면서 하나 떨어지길 바라는데 파이널서드 진입이 힘든데 비해 투톱 하면 파이널서드까지 어떤 방법이든 갔지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30 @ 75*Bluestar
그런 면에서 건희 폼 안좋게 하다가 중간에 나간 와중에 안병준 들어온 건 정말, 정말로 천만다행임... 본문에서 제대로 못적었지만 안병준 희생이 우리 팀 공격력에 아주 큰 도움이 됐다고 강조하고 싶어.
댓글
섹시폭격기강현묵 22.11.05. 19:04
좋은 감독이든 지랄같은 감독이든 팀 1.9부까지 처박아놓고 자꾸 쉴드는 어쩌라는질 모르겠네. 이미 감독은 어쩔 수 없었다는 결론을 정해놓고 근거를 거기다 짜맞추면ㅋㅋ 존버단 선생님들은 아무리 생각해도 팀보다 감독을 훨씬 사랑하는거 같으니까 제에발 감독 따라 새팀 가서 원하는대로 다 하는거 보면서 행복하시길 진심으로 바람. 정성글에 지랄해서 미안한데 진짜 존버단은 존나 참을수가 없음 정말로 대구팬들이 홧병난다는 그 심정을 알겠네
댓글
수원권창훈 22.11.05. 19:13 @ 섹시폭격기강현묵
ㅇㄱㄹㅇ ㅋㅋㅋ 정신들차리셔야지 이병근이 팀 순위 끌어올릴기회 분명히있던거 오판으로 말아먹은게 한두번이아닌데 이번시즌
댓글
우리승원이 22.11.05. 19:15 @ 섹시폭격기강현묵
ㅇㄱㄹㅇ
지표고 뭐고
우리 스쿼드 갖다 놓고 그냥 보기만 해도 승강 플옵 가는 게 말이 안되는 상황임
댓글
트칸나양아지 22.11.05. 19:35 @ 섹시폭격기강현묵
그러면 김기동은 포항 남는 분위기고 김병수라도 데려와야 하나..? 타임머신 타고 이정효 하이재킹 해오고싶...
만두신속배달 22.11.05. 19:35 @ 섹시폭격기강현묵
본문을 차근차근 읽어보면 알겠지만 애초에 존버단도 아니거니와, 원래 데이터 노가다 취지도 이병근 축구의 한계점을 알아보기 위해 시작했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태클은 환영이지만 억까는 자제염 ㅋㅋㅋ 프로는 데이터로 승부합니다. 객관성이 무기인 '데이터로 밥벌이 하는 사람'이 결론을 미리 내고 근거를 짜 맞췄다고 생각한다면 수치를 들고와서 얘기해줘용.
댓글
섹시폭격기강현묵 22.11.05. 19:43 @ 만두신속배달
이글 뿐 아니라 내내 계속 비슷한 내용으로 쉴드치고 다니니까 그렇지ㅋㅋㅋ
댓글
Thaifood 22.11.05. 19:51 @ 섹시폭격기강현묵
난 이런 인간들이 결국 팀망치는거라고 생각함
그리고 전임감독들 어떤 경우도 이런 짜맞추기 쉴드는 본적도 없음
애초에 병근볼 자체가 구닥다리에 기복 심해서 리그에서 암만 탑급 선수 사와도 하스 이상으로는 통하지도 않는다는걸 얘기하는데 굳이굳이 선수 탓하는건 이병근 그자체임

그리고 굳이 이런애들은 건하볼이랑 비교하면서 쉴드질임ㅋㅋㅋ누구 생각나게 자꾸ㅋㅋ
댓글
스포츠머리김태환 22.11.06. 09:59 @ 섹시폭격기강현묵
감독 어차피 안바뀌는거 기정사실인데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뭐 좋은거지 뭔 팬고이전을 하래;
염만세 22.11.05. 19:22
글 잘 봤어 이런 통계도 유의미할 수 있지 근데 이병근 아웃을 말하는건 이런 복잡한 수치는 차치하고 ‘팀을 1.9부로 쳐박았다‘가 훨씬 더 명확한 수치라고 생각해서야 통계적으로 나쁘지 않은 감독이라도 중요한 경기 몇 개 말아먹으면 올해처럼 팀이 강등권으로 쳐박힌다를 증명한 셈이잖아? +) 개인적으로 인터뷰에서 선수탓하는거 진짜 리더의 자질 없다고 생각해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32 @ 염만세
ㅇㅇ 이병근이 이렇게 잘 했제! 내년도 해먹어야 한다! 고 주장하는 글이 아니라... 그냥 이런 이유로 이렇게 됐다, 개중에 이게 잘 먹혔다는 시즌 리뷰라 보면 감사하겠음. 사실 전 글이랑 이 글을 쓰기 위해 시작한 데이터 노가다도 그냥 이병근 체제가 얼마나 해먹었는지(...) 또 어떤 점이 잘 안풀렸는지를 보기 위해 시작한 노가다였어 ㅋㅋㅋ
댓글
75*Bluestar 22.11.05. 19:36 @ 만두신속배달
이병근 까기 좋은 지표는 탈압박 성공율이랑 패스 비중 그리고 키패스 횟수지 ㅋㅋ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44 @ 75*Bluestar
솔직히 키패스 횟수는 막 나쁘다 이런 수준은 아닌데... 후반기 보여준 극단적으로 패스를 아끼는 축구는 나도 "저렇게 해도 골이 저만큼 들어간다고?" 생각이 드문드문 정도로 처참하긴 했어 ㅋㅋㅋ 경기 하나하나 뜯어보면 이건 축구를 하는건지, 족구를 하는건지 애매할 정도로 안티풋볼에 가까운 경기도 몇개 있었고. 그렇게 하면서 대승한 마지막 라운드 김천전은 기적인지, 뽀록인지, 인간승리인지 헷갈릴 정도.
75*Bluestar 22.11.05. 19:58 @ 만두신속배달
그걸보고 결정적 순간이라고 하지 김천이 빠르고 드리블링 좋은 선수가 포진해서 뒤로 물른건 알겠는데 정작 그걸 어떻게 막을지에 대한 움직임도 없었으니깐
댓글
칼국수와만두 22.11.05. 19:30
잘 읽었습니다! 내년에 고승범, 최성근, 유제호 같은 미드필더들이 복귀하면 경기력이 많이 나아질거라 봐요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39 @ 칼국수와만두
우리 중미들이 복귀하면 지금보단 훨씬 나아질거라 생각해. 근데 그 외에도 좀 더 확실한, 정말 클래스있는 미드필더가 하나 더 가세한다면 (감독이 누가 되든) 경기력을 좀 더 일관성있게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작년이랑 올해를 관통하는 키워드를 본다면 '고승범의 부재'잖아. 근데 고승범한테만 목 멜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가자가자블루윙 22.11.05. 19:32
안병준이 오면서 데이터적으로도 그렇고 공격쪽에서 좋은 지표가 나온건 인정. 하지만 저 외에 안좋은 부분이 더 많았기 때문에 결국 우리팀이 승강플옵까지 간거라고 생각함...그리고 분명 승점을 쌓을수 있는 경기에서 감독 스스로 그 기회들을 날린 경기도 너무 많았음....저런 수치들과 별개로 결과적으로 이병근 감독은 우리팀과는 맞지 않는 감독 같다고 느낌...그래도 정성스러운 분석은 굿!!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19:42 @ 가자가자블루윙
한방이 정말 좋지만 그만큼 뚜드려 맞는 팀이었으니까 한계점이 명확하다고 볼 수 있지. 근본적인 원인을 찾자면 이 글도 같이 보는걸 추천해: https://bluewings1995.com/free/815422

리그운영 관련해서는 나도 그게 이병근 체제의 가장 큰 약점이라고 생각해. 승부수를 낼 타이밍에 못 내고 주저한 경기들이 너무 많았잖아.
댓글
75*Bluestar 22.11.05. 20:00 @ 매탄
나도 비슷한 생각 수비할 때 공간 서로 미루는거 보면 수비 숫자 늘리는건 준비돼 있지만 누가 어떤 역할 할지 어떤 공간을 커버할지 약속이 없지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20:01 @ 매탄
형 말에 동감함. 나도 이거 정리하면서 건하형의 작년 수치도 같이 비교해봤으면 좋겠는데 그러기엔 노가다의 압박이 너무 심하고(...) 그냥 드라이하게 올 시즌 퍼포먼스만 비교해봤어. 이유야 어떻든 이병근 체제의 수원은 경기를 주도하는 팀이 아니라 뚜드려 맞는거 막기 급급한 팀이었고, 그건 후반기로 갈 수록 더 잘 나타나.

수비 수치는 전 글에 약간 담겨있기도 하고, 또 위 리그 테이블에 '~패스 대비 실점' 두 수치가 보여줘. 전방에서 노는 패스 대비 얼마나 골을 먹었느냐 (즉 90분 중 공격을 더 많이 했느냐, 아니면 실점위기 막기 바빴느냐)로 나타나. 29경기 전체를 보면 크게 안나타나지만, 안병준 영입 이후 18경기의 수치를 보면 오히려 박건하 시즌 초 시절보다 더욱 악화된걸 볼 수 있어. 그저 차이는 골을 넣었느냐, 못 넣었느냐의 차이.

공격은 사실 다른 선수들보다 안병준이 1부에 올라와서 잘 버텨주고, 그걸 중심 삼아서 다른 선수들에게 공간과 볼이 더 잘 돌아간 요인이 크다고 생각해.... 그리고 솔직히 패스 30개로 골 하나를 넣는 차력쇼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이려면 앵간한 선수로는 원맨쇼가 불가능하니까 ㅋㅋㅋㅋ 감코진이 잘 짜줬다고 봐야지. 오장은이 공격작업 구성에 노력을 많이 했다고 하잖아.
댓글
무뭔맘멍 22.11.05. 19:52
"내가 이병근이 시즌운영에 실수가 있었을지언정 '나쁜' 축구 감독은 아니었다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걸 놓친듯
축구는 결국 상대를 이겨야 하는 스포츠임

이겨야 하는 스포츠에서 이기지 못하는것만큼 '나쁜' 축구감독이 어딨을까?
댓글
75*Bluestar 22.11.05. 19:56 @ 무뭔맘멍
수비전술과 탈압박 전술 부재에 대해서는 곱씹어봐야지
만두신속배달 22.11.05. 20:04 @ 무뭔맘멍
그렇게 보면 뭐 선수들의 극찬을 받는 익수볼이나 병수볼도 뭐...ㅋㅋㅋㅋ

하지만 동의함. 축구는 골을 더 넣고 덜 먹어서 이겨야 하는 스포츠니까. 성적을 중심으로 본다면 좋은 감독은 아니지.
댓글
무뭔맘멍 22.11.05. 20:11 @ 만두신속배달
ㅇㅇ 익수볼, 병수볼도 나쁜축구를 한 감독들이자 실패한 감독들이지
그 결과로 한명은 이미 경질 됐고 한명은 종신이지만 욕 엄청 먹고 있지
댓글
BlueEyes 22.11.05. 20:18
물론 당장의 증거는 없지만 윙어 윙백들 크로스 잘 올려준거도 한 몫한듯. 차라리 뻥글컨셉 씨게잡고 뚝배기전술이나 변형으로 가도 재밌겠다.

갠적으로 퍼포먼스적으로는 미들 두명 움직임이 너무 없어서 아쉽긴 했지만 프로는 무조건 성적 내는게 중요하니깐 ㅇㅇ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20:46 @ BlueEyes
우리 측면자원들이 여러모로 시즌 내 아쉬운 소리를 많이 들었지만, 어시왕 이기제부터 공수 양면에서 120% 뽜이팅 넣어준 김태환, 정승원, 전진우, 류승우, 그리고 나올때마다 축구 참 쉽게 한 마나부 등등 측면에서 경기력은 정말 괜찮았어. 문제는 형 말대로 중앙에서 그런 경기력을 90분 내내 보여줄만한 기둥이 타팀 대비 좀 약했던거 같아. 원인을 찾자면 빌드업 짜임새, 체력문제, 선수 폼과 뎁스 등등 여러가지 원인을 찾을 수 있겠지.

굳이 뚝배기 원툴로 가지 않아도 무조건 전방에서 볼을 잡아줄 수 있는 선수가 하나는 있어야 해. 예술점수 쌓듯 전방에서 아무리 패스를 돌려봐도 전방에 무게감이 없으면 익수형 꼴 나는게 데이터로 보여주니까. 안병준이 그 면에 있어서 정말 큰 공헌을 했다고 생각해.
BlueEyes 22.11.05. 23:17 @ 만두신속배달
뮬리치 이적할거면 한번 써보고싶다 ㅋㅋㅋㅋ
sunchenko 22.11.05. 20:19
애증의 이병근이네...

동계 시작할때까지 이병근 교체 희망하다가 동계 시작되면 그냥 응원해야겠다.

매북처럼 시즌 내내 상식아웃 외치면 팀분위기나 팀에 전혀 도움이 안될 것 같다는 생각?

그냥 시즌 시작에는 응원해줘야 뭐 팀도 돌아가지 않을까?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혹시 다음번 글은 이병근 축구의 문제점을 데이터로 분석해주실 수 있으세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축구보는거 환장하는 1인입니다.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20:51 @ sunchenko
재미있게 잘 읽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_ㅎ

병근이형의 문제점은 다른 형들이 지적하듯 공개된 수치로 나타내기엔 너무 어려워 ㅋㅋㅋ 빌드업 문제라던지, 수비 위치나 압박전술, 요런게 있는데 이건 영상도 분석해야 하고 선수 개개인 퍼포먼스를 집계하는 캐터펄트 (왜, 그 선수들이 입는 브라...) 데이터를 뜯어봐야 하기 때문에... 청백적에서 '포도맛' 형 (또는 플레이어스에서 '축구물리학자' - 여기가 검색하기 더 편할지도)이 길게 쓴 글 중에 몇몇개 이병근이 부족한 점을 잘 짚는게 있으니 그 글들을 추천해.
고종수 22.11.05. 20:22
시즌도중 경질된 감독과의 비교해서 공격작업 조금 나아졌다고 팀이 나아졌다할 수 있을까
현실은 승점 못쌓아 강등po행인걸...
시즌막판 이긴 김천전도 좋은 경기라고 할 수 없잖아? 근데 데이터는 좋게 나오겠지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20:55 @ 고종수
댓글 중에 언급했듯이 사실 막판 김천전은 김천이 패스를 3-400개 하던 와중에 우리는 패스를 140갠가 했던가 ㅋㅋㅋ 저거 어떻게 이겼지? 싶을 정도로 난장판이었고 ㅋㅋㅋ 글 중간에 보이듯 타팀 대비 우리 팀 퍼포먼스 자체는 그냥저냥 중위권 수준까진 올라왔어. 다만 형 말대로 승점을 못 쌓았던거지.

시즌운영에서 제일 큰 문제는 병근이형 들어온 후 시즌 초반에 선수들 피지컬 수준도 나쁘지 않았던 10여 경기에서 무승행진을 한게 치명적이었지 않았나 싶어. 뭐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제일 짚기 쉬운 문제점만 하나 짚자면 그로닝이 팀 경기력에 큰 도움이 못된게 좀 크지 않았나 싶음. 그로닝 경기 스탯은 아직 못봤지만, 경기만 봐도 전방에서 볼을 간수하는 스타일은 전혀 아니었으니까. 그렇다고 슈팅 타이밍을 잘 가져간 것도 아니고.
고종수 22.11.05. 21:07 @ 만두신속배달
그로닝은 이병근체제에서 별로 쓰지도 않았고 오히려 박건하체제에서 기회를 많이 준건데 팀경기력에는 그전이 더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까? 그로닝 얘기는 나올게 아니라고 봄
우리팀은 공격진의 볼소유 문제라기보단 공격진까지 볼이 이어지는 과정이 나쁨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21:30 @ 고종수
ㅇㅇ 도움이 되었다면 계속 나왔겠지. 김건희 부상 때문에 전방에서 지켜줄 공격수가 전무했었던 와중에, 그로닝이 나올 정도로 요구사항에 맞는 경기력을 보인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현규가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볼을 지켜주는 선수는 아직 아니었잖아. 건하형 시절 주전으로 뛰었을 때는 뭐 13억짜리 공격수 살려보려고 열심히 해본 것 같고...ㅋㅋㅋ

형 말대로 볼이 앞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올 시즌 특히 어이 터지기도 했지만(...) 그래도 볼을 소유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나마* 여기까진 온 거라고 생각해. 19라운드까지 이어진 폼을 계속 이어갔으면... 아찔하지...
고종수 22.11.05. 21:49 @ 만두신속배달
공격진이 볼소유를 그만큼 해준것은 다행인 일이지 그게 당연한거 아니라는게 내 생각임
여름에 안병준 영입 못했으면 끔찍했을거란 얘기지
댓글
니코 22.11.05. 20:58
이런글이 더 늘어나야함
유임파든 경질파든 객관적인 증거가 있어야 힘이 실리지
이 글은 약간의 해석이 있지만, 데이터의 나열이라고 생각함 각자 그 데이터를 보고 해석하는거지

자료 고맙습니다
댓글
만두신속배달 22.11.05. 21:31 @ 니코
난 딱히 유임파는 아니지만 (그냥 팔짱끼고 뭐 올해보단야... 하는 입장) 데이터 분석이 다 그렇지 뭐 ㅋㅋ 해석이 없으면 그저 숫자의 나열이니까.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_ㅎ
우만 22.11.05. 21:32 @ 만두신속배달
또 써줘,, 해줘,, 헤으응
1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취소 댓글 등록
목록
공지 자유 240922 _ 공지사항 7 방화수류정 14시간 전15:30 705 60
조성훈 6시간 전23:22 1,071 21
지역사회간호학3 6시간 전23:21 1,163 25
랄라비 6시간 전23:16 1,032 50
로얄블루수원 6시간 전22:59 1,036 48
너네승부욕진짜없어 6시간 전22:58 1,151 41
박승수원삼성블루윙즈 6시간 전22:42 1,068 1
버드빅 6시간 전22:35 1,591 23
폐인좀비 7시간 전22:21 921 30
denis2848 7시간 전22:08 1,032 28
수원을지켜줘 7시간 전21:47 1,082 51
박승수원삼성블루윙즈 7시간 전21:41 1,496 35
Paulinhoh 8시간 전21:29 1,023 22
지역사회간호학3 8시간 전21:20 1,113 51
감독.변성환 8시간 전21:16 1,541 65
개랑X수원팬O 8시간 전21:11 971 16
오로지수원만 8시간 전20:36 902 38
Lumine 9시간 전20:26 1,118 43
언제나너를사랑해 9시간 전20:24 1,031 34
충남원정대장 9시간 전20:06 1,097 8
자유 웃자 image 7
SWNBLWNGS 10시간 전19:23 1,075 76